자동차의 아이디어 스케치 활용과 감정이입을 통한 디자인 개선 사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의 아이디어 스케치 활용
자동차의 아이디어 스케치는 제품의 외형이나 기능을 표현하는 데에만 국한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아이디어 스케치는 앰뷸런스와 같은 특수 자동차의 발전에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Natioinal Health Service인 NHS가 앰뷸런스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영국의 NHS는 우리나라로 치면 국민건강보험과 같은 기관이며 특이한 사항은 NHS는 우리나라의 119 구조대의 역할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영국에서는 999를 누르게 되면 바로 NHS의 앰뷸런스 서비스로 연결이 되는데, 효율적인 응급 의료 서비스를 위한 필요 때문에 앰뷸런스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아이디어 전개를 위해 워크숍이 열렸고 의사, 간호사, NHS 관계자, 앰뷸런스 기사, 응급의료 대원 등 응급의료 서비스와 관계된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참여를 합니다.
당시 워크숍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들은 바로 스케치로 표현이 되어 의사결정 과정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응급의료 상황들의 시나리오를 도출해내고 시나리오에 따라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각 시나리오의 대표적 장면을 별도 설명이 없이도 이해가 가능하도록 스케치로 표현을 했는데, 이 스케치는 정황에 대한 표현뿐 아니라 해당 응급 상황에서 필요로 하는 기기나 제품, 이 것들을 사용하는 사람의 행위 등 종합적인 상황의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본격적인 제품 디자인에 앞서 리서치 과정에서 대략적인 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에서의 감정이입
자동차의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서 제품을 사용하게 되는 사용자의 감정을 이해하고 스케치로 표현을 하는 것은 디자인을 발전시키는 아주 효과적인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스케치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당시의 감정이나 정황들을 표현하고 스케치 진행과정에서 사용자의 감정에 이입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디자인 과정에서의 감정이입은 매우 중요한데,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과정에서 역할 연기가 활용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도출되는 아이디어가 제품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광고의 콘티로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시나리오 안에서 사용이 되는 제품의 디자인은 연출되어있는 상황에 맞게 속성으로 표현을 하게 됩니다. 작업을 통해 얻게 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심화된 리서치와 스케치를 거쳐서 최종적인 디자인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렇듯 자동차의 아이디어 스케치는 제품의 형상이나 구조를 표현하고 발전에 도움을 주며 디자인 주체와 모티브가 된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사용자 시나리오 제작에도 활용이 되기도 합니다.
중국의 공유 자전거 모바이크의 디자인 혁신
최근 급격하게 성장을 하고 있는 중국의 공유 자전거 중 하나인 모바이크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전거의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전환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도 베이징에서만 공유 자전거의 수는 10만 대를 넘어섰고, 브랜드의 수만 30여 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중국 전역에서의 공유 자전거는 700만 대에서 1000만에 이를 것이라고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숫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공유 자전거는 대여와 반납을 위해 지정된 장소가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가까이에 위치한 공유 자전거를 탔다가 내린 뒤에 적당한 곳에 놔두면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바이크는 공유 자전거 기업 중 후발주자에 해당한 기업이었지만 공유 자전거의 특징을 잘 반영한 자전거를 개발하면서 큰 성장을 거두고 있습니다. 모바이크는 여러 사람이 타면서 고장이 나기 쉬운 체인을 없애고 IoT 기능의 잠금장치와 자전거를 일체화했습니다. 사용자의 특성과 사업의 성격 분석하여 이에 부합한 제품으로 새롭게 디자인을 한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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