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가 미치는 영향과 자동차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준이 되는 아이디어 스케치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가 미치는 영향
아이디어 스케치의 역할
자동차의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는 프로세스의 마지막까지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디자이너는 리서치를 통하여 얻은 정보와 인사이트를 아이디어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시각화를 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을 아이디어 스케치라고 할 수 있는데, 스케치가 단순하게 그림으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있는 생각을 정리하고 펼쳐내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아이디어를 더욱 고도화시키는 도구로 사용합니다.
스케치라는 단어의 어원에서 알 수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의 의미
스케치라는 말의 어원은 고대의 그리스어인 Skedios라는 말에서 유래가 되었는데, 이 단어는 즉흥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 스케치는 뭔가를 보고 생각을 떠올린 뒤 바로 손이 가는 대로 즉흥적으로 그려내는 드로잉 작업을 의미하게 됩니다.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수집해가는 과정에서 순간적이고 즉흥적으로 떠오르는 확실하지 않은 생각이나 이미지를 구체화해가는 것과 구체화해낸 이미지를 최대한 명쾌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서치를 마친 이후 진행이 된다고 말하기보다는 리서치와 병행해 이루어지며 자료 조사 과정 이후 불현듯 떠올린 아이디어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의 아이디어 스케치의 영향
그래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별도의 스케츠 북을 마련하는 방법 등을 토해 스케치 작업의 연속성을 가지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케치북은 최종 제품 양산까지 메모를 남기고 아이디어를 정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가 끝난 이후에도 스스로 디자인 과정을 평가하고 정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쌍용자동차의 혁신적인 디자인의 상징, 코란도 & 무쏘
20여 년 전 쌍용자동차에서 디자인 센터장을 역임했던 분의 강의를 통해 당시 판매되었던 쌍용자동차의 대표 모델인 코란도와 무쏘의 디자인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시의 대부분 사륜구동 차량의 경우 각진 박스 형태의 자동차 모양을 가지고 있었지만 자동차 디자인을 개발할 당시 프로젝트의 명칭부터 Future Jeep라고 명명하면서 다른 사륜 구동의 자동차들과는 전혀 다른 날렵한 곡선과 직선의 활용, 볼륨의 조합을 통해 새로운 조형을 선보였습니다. 그래서 당시 쌍용 자동차의 무쏘와 코란도는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1996년 출시된 2세대 코란도는 획기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다고 평가를 받는데, 1세대의 코란도가 가지고 있었던 전통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스타일 부여에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무쏘와 코란도는 수준 높은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구사했다고 평가를 받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문제의 정의 단계와 아이디어를 얻어내는 Ideate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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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기준, 아이디어 스케치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답을 찾는 과정
자동차 디자인 업계에서는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 중 하나가 아이디어 스케치입니다. 기업에서는 아이디어 디자인 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 인력이 투입이 되는데, 스케치는 디자인에 투입이 되는 자원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 활용이 됩니다. 디자인은 정량적으로 답이 정해진 문제를 해결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정의하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그래서 미지의 답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선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기업 내에서 제품을 개발하는데 관여하는 사람들 사이의 공감대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결정되는 자동차 디자인
아이디어 스케치는 제품의 개발과 기획에 참여하는 이들이 가지고 있는 막연한 아이디어와 생각을 시각화하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공감대를 만들고 의사결정을 하여 방향성을 좁히는데 기여합니다. 수많은 스케치들에 대해 내부적으로 리뷰를 진행하며 가능성을 타진하고 스케치들을 잘 추려내 디자인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내부에서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해내는가에 따라 제품의 승패가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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