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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소식

목업 제작의 필요성 및 활용과 디자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테스트 과정

by 자동차차차 2022. 4. 8.

목업 제작의 필요성 및 활용과 디자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테스트 과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업 제작의 필요성 및 활용

대표적인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인 IDEO의 5단계 프로세스는 Empathize, Define, Idate, Prototype, Test 등 5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이중 아이디어, 스케치, 목업, 렌더링 등을 통해 결정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4번째 단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역사를 살펴보면 최초로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목업(Mock-up)을 도입한 인물은 GM의 할리 얼이었습니다. 목업은 실제 자동차 모델을 가장해서 흉내를 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1대 4의 비율로 축소 모형을 만들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축소모형을 통해 전체적으로 형상을 만들어 확인을 거친 뒤 1대 1 비율의 실제 크기 모델 제작을 통해 더욱 상세히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할리 얼은 목업을 제작과정에 클레이 모델에 활용하여 정착을 시키게 됩니다. 이렇듯 아이디어 스케치와 렌더링, 목업 제작 과정을 거치면서 결정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여 프로토 타입을 제작을 하게 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테스트 과정

이후 디자인 프로세스의 마지막 단계인 테스트 과정을 통해 초기에 설정한 사용자가 본인의 필요에 맞춰 제품을 사용을 해보도록 하여 프로토타입을 보완을 하고 최종적으로 제품을 출시하여 생산을 하게 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IDEO CEO를 역임하고 있는 팀 브라운이 구체화해낸 과정으로 팀 브라운은 디자인을 위한 사고란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고 시장의 기회를 철저하게 이용해야 하며 기술적으로 실현이 가능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위해 디자이너의 작업방식과 감수성을 이용하는 사고방식이라는 정의를 내렸습니다. IDEO는 이러한 정의에 맞춰 꾸준하게 자신들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수정해가고 보완하고 있는 것입니다. 

 

IDEO의 디자인 프로세스 외 다양한 방식

IDEO에서 설정한 디자인 프로세스 이외에도 디자인 프로젝트라던지 기업의 성격에 맞춰서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초기에 애플의 제품들을 디자인했던 프로그 디자인 컨설팅 회사의 경우 소비자들의 문화와 욕구, 니즈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력을 기반으로 조사 분석, 문제 제기, 디자인 개발, 설루션의 실현이라는 순서를 본인들의 디자인 프로세스로 확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특성에 맞춰 나름대로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새롭게 개발하여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세 단계로 축약을 하게 되면 DIscover, Design, Deliver라고도 이야기하며 이를 다시 5단계로 세분화하였을 때 리서치를 통하여 디자인적 실마리를 찾는 Capture Insight,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상상을 통해 전략을 세우는 단계인 Define strategy, 스케치와 모델링을 통해 아이디어의 구체화 작업을 수행하는 Shape Ideas, 시제품의 양산과 제품을 출시하는 단계인 Make it real, 리서치 등을 통해 다시 만들어진 제품을 보완하는 Coordinate Change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영국의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

우리나라 디자인 진흥원에 해당하는 영국의 기관인 디자인 카운슬 역시 디자인 프로세스를 Discover, Define, Design, Deliver 등 4단계로 정리했습니다. 이를 더블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렀는데, 생각이 갈라지고 모아지는 과정을 반복하며 두 개의 다이아몬드 형태로 정리하여 디자인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들의 정의와 방식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GM의 할리 얼이 당시에는 매우 생소한 개념인 사용자 조사와 클리이 모델링의 디자인 프로세스 적용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를 함에 따라 새로운 방법론을 찾아 끊임없이 발전을 해나가야 합니다. 손자병법에 전승 불복 응형무궁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어제의 방식으로 내일의 전쟁에서 다시 승리를 하는 것은 어려우니 새로운 상황에 맞춘 새로운 전법으로 대응해나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선현들의 충고에 따라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한 방식들을 늘 고민하고 적용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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