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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자동차 소식

이탈리아의 조각 예술이 접목된 국민차 피아트 500과 디자인의 중요성을 보여준 BMW 미니

by 자동차차차 2022. 3. 8.

이탈리아의 조각 예술이 접목된 국민차 피아트 500의 특별함과 디자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BMW 미니의 사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탈리아의 조각 예술이 접목된 국민차 피아트 500의 특별함

설립자 지오반니 아넬리의 방향

이탈리아의 피아트의 설립자였던 지오반니 아넬리 역시 헨리 포드의 대량 생산 방식과 미국 경제 정책을 공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탈리아에 맞는 방식을 개발하여 적절하게 적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와 함께 경쟁 국가보다 뛰어난 이탈리아 감성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 구매력을 높였으며, 지오반나 아넬리의 피아트는 이탈리아 산업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탈리아 감성의 디자인은 프랑스의 피에르 불랑제가 추구했던 기능성과 효용성을 초점으로 한 모더니즘의 원칙을 동일하게 추구했지만 다른 국가와는 다른 이탈리안 디자인만의 특별한 감성이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조각 예술과 자동차 디자인의 만남

세계대전 이전의 합리주의에 대한 환멸을 느꼈던 이탈리아 출신의 디자이너들은 유기적인 추상 조각에서 가져온 감각적인 선 등 동시대에 예술이 추구하고 있었던 시각 예술 분야를 자동차 디자인에 융합시켜 냅니다. 단테 지아코사가 피아트 500을 디자인하며 성공적으로 접목을 해냈고, 이는 2CV와 비틀과는 다르게 전후 모더니즘의 요소들을 가미한 차량으로 평가받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전후 모더니즘의 요소가 극단적 기능주의를 추구하되 감성적인 조각들의 요소를 접목시켰다는 것에 있습니다.

 

 

피아트 500을 특별하게 만들어준 베스파

피아트 500을 특별한 차로 만들어주는 또 다른 요인은 경쟁 제품이기도 했던 소형 스쿠터인 베스파였습니다. 작은 사이즈였지만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 조건을 충족시키며 여성들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었던 베스파는 피아트의 작은 크기에 일조를 하게 됩니다. 가격이 저렴하긴 하지만 승용차가 가진 편안함을 따라갈 수 없었던 베스파의 대안을 찾고 있던 사람들에게 1957년에 열렸던 토리노 모터쇼에 혜성처럼 등장한 피아트 500에 환호하게 됩니다. 피아트 500은 1979년까지 389만 대가 양산이 되었으며 2007년에 뉴 피아트 500이 나오기 전까지 이탈리아의 전후 경제 활성화를 상징하는 상품이자 문화적인 아이콘으로서의 역할을 했습니다. 

 

 

 

프랑스 시트로앵 CV의 판매량

피에르 불랑제가 개발자로 나선 프랑스 시트로앵의 2CV는 프랑스의 국민차로써 에너지 절약의 철학이자 느림의 미학의 상징이었고, 프랑스 농촌과 도시의 새로운 생활양식이었습니다. 프랑스 시트로앵의 판매량은 1948년부터 해서 1990년까지 거의 40년 이상을 판매하면서 총 387만 대가 팔렸다고 합니다. 시트로앵은 2CV의 후속작으로 다양한 차들을 내놓았지만 모두 2CV보다는 일찍 단종이 되었다고 합니다. 

 

시트로앵 CV 판매량

디자인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BMW 미니

영국의 미니를 인수한 BMW

자동차 산업이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BMW는 영국의 로버 그룹 합병을 통해 취득한 미니 브랜드에 대한 소유권을 활용합니다. 초창기 모델이었던 미니를 오리지널과는 전혀 다른 성격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독일의 BMW는 자동차 모델 라인업 확장 과정에서 콤팩트 자동차 시장에 진출하고자 했고 미니 모델을 활용하게 됩니다. 1959년 선보였던 오스팀 미니는 대중의 요구에 맞춘 기능에 충실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경차였지만 2001년 BMW가 선보인 미니는 일반 대중이 아닌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들을 겨냥하여 만든 단순히 미니의 향수를 자극하고자 내놓은 모델로서 자리 잡습니다.

 

 

프리미엄 미니의 값어치는 디자인에서 나온다

하지만 BMW는 그만큼 그들로 하여금 매력적으로 보이기 위해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는데, 개발단계에서 가장 좋은 디자인을 선정하기 위해 풀사이즈 목업을 15대나 제작했다고 합니다. 보통 디자인을 결정하기 위해 풀사이즈 목업을 많아야 3~4대를 제작하는 것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많은 제작을 했고, 그만큼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MW의 미니는 미니의 탈을 쓰고 있는 프리미엄 쿠페이지만 매우 정교하게 다듬어진 디자인과 독일의 진보된 자동차 기술로 무장하여 오히려 지금은 영국의 오리지널 미니보다 훨씬 미니라는 모델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람은 이제 새로운 미니를 알고 있는 사람이 오리지널인 오스틴 미니를 아는 사람들보다 월등히 많은 시기를 보내고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미니 모델을 보며 자동차의 디자인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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