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페르소나 기법과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단계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페르소나 기법
자동차의 디자인 역사에서 시트로엥 2CV를 개발할 당시에 엔지니어에게 주어졌던 목표는 나막신을 신고 있는 두 명의 농부가 50kg의 감자 한 자루, 계란 한 소쿠리, 포도주 작은 통을 싣고 계란을 하나도 깨뜨리지 않고 비포장 도로를 시속 50km를 달리는데, 시트로앵 2CV의 가격은 시트로앵 중형 세단 모델인 트락 숑 아방 가격의 1/3을 넘지 않아야 하며, 연비는 리터당 33km의 연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상당히 구체적인 개발 목표로 최근에도 다지인 프로세스에서 사용자 조사를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 일종의 페르소나 기법을 활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페르소나라는 말은 연 그에서 가면을 의미하는 말로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등장인물이라는 의미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에선 리서치를 통하여 조사된 특정한 니즈와 목적을 보여주는 가상의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페르소나 기법은 해당 제품을 사용할 것 같은 고객 대상을 세분화하고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각에 대한 마케팅 및 디자인 접근 전략을 수립한 결과를 알기 쉽도록 가상 인물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페르소나가 나타내는 인물은 가상이지만 실제 사용자들로부터 얻어진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자동차 디자인을 위한 프로세스 단계
페르소나 기법의 예시처럼 자동차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수행해야 할 필수적인 것 중 하나가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디자인 프로세스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을 하고 자동차에 대한 디자인을 포괄하는 모빌리티 디자인에 대한 것도 예외는 아닙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단계별로 나누어서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자동차 디자인 프로젝트의 출발부터 디자인의 완성된 결과를 받기까지 모든 활동 단계를 그린 설계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의 디자인 프로세스
국내에도 유명한 디자인 컨설팅 회사인 IDEO는 디자인의 프로세스를 총 다섯 단계로 나누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공감을 하는 단계입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이 있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어느 정도 가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목적에 맞춘 디자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시트로엥이 2CV처럼 저렴하고 짐 운반을 위한 편한 차를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고가의 알루미늄, 카본 프레임과 같은 디자인을 하지 않았던 것과 같은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체계화
디자이너가 스케치와 같은 것을 거저 얻어낸 아이디어만으론 실현 가능성과 마케팅에서의 성공 여부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로 합니다.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는 것은 머릿속 아이디어, 종이 위 스케치가 아니라 실제 기능을 가진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디자이너 활동이 제품 개발단계에서 여러 분야 활동과 유기적으로 맞물려 추진이 되어야 하며, 디자이너가 시각적인 표현 능력뿐 아니라 자동차 내부 기계적 설계와 개발 프로세스를 숙직하고 이에 합당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체계적인 디자인을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 아이디어의 구체화
디자인 프로세스 진행과정에서 아이디어의 구체화를 위해서는 디자인 부서와 엔지니어링, 마케팅 등 제품 개발과 관계된 많은 관계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받아 조율을 통해 합의를 거쳐 하나의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과정의 출발선에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용자를 관찰하고, 디자이너가 스스로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불편해하는 점이나 필요가 무엇인지 몸소 체험하며 사용자에 대한 심층적 인터뷰를 통해 제품 디자인에 중요한 실마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 조사를 통해서도 유사 제품에 대한 확인과 경쟁 제품의 특징을 분석하여 차별화 포인트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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